[Product Review] 제품 리뷰

삼성 비스포크 빌트인 식기세척기 코타 화이트 (DW60T7075U1) 내돈내산 한달 사용 리뷰 및 장단점

aroha.monica 2021. 10. 6. 15:23

 

안녕하세요! 하로아입니다.

이번에 입주 전에 인테리어 공사를 하면서 빌트인 식기세척기도 새로 구매하게 되었는데요. 저희가 산 제품은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식기세척기 (코타 화이트)' 제품입니다. 이사하기 전에는 아파트에서 분양할 때부터 있었던 동양매직의 식기세척기를 썼었는데요. 과연 어떻게 다른지, 한달 사용한 리뷰를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일단 현재 사용중인 비스포크 식기세척기의 모습! - 색깔 명칭이 '코타 화이트'이지만 아주아주 살짝 연한 베이지색 계열을 띄고 있어요. (에그쉘 색깔 정도로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표면 질감에도 차이가 있는데요 새틴 베이지 제품과 고민했었는데 새틴은 유광이 있는 매끈한 면이라면 코타 라인은 약간 매트한 질감이라고 보시면 돼요.

 

 

 

일단 주방 가구가 모두 들어왔을 때의 모습입니다. 식기세척기 사이즈에 맞춰 미리 자리를 비워두었어요. 

<설치 전 모습>

 

인터넷으로 주문하면, 가까운 삼성전자 디지털 센터에서 설치 날짜를 잡기 위해 연락을 주세요. 저희처럼 총 인테리어를 계획하고 있다면 주방 가구가 완성되는 날짜에 맞춰 설치 날짜를 예약하면 방문기사님께서 제품 설치를 위해 방문하십니다. 

 

<비스포크 식기세척기 설치 후 모습>

식기세척기 설치 직후의 모습입니다! 새제품답게 비닐로 씌우져 있는데요. 아까운 마음에 늦게 떼어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나중에 스티커 자국?이 남을 수도 있다고 하니 바로 떼어내시는 걸 추천합니다!ㅎㅎ

 

 

특징 1. 구조 - 크기 별로 넣을 수 있게 구성된 3단 트레이

제가 기존에 쓰던 동양매직 식세기와 다르게 비스포크 식세기는 일단 12인용 기준 3단으로 트레이가 구성되어 있어요!

 

처음에는 이 3단 트레이가 조금은 불편했습니다. 왜냐면 크기가 큰 냄비류를 넣기에 높이가 좁더라구요;;;

중간에 있는 트레이를 높이조절 할 수 있다고 하는데 막상 귀찮아서 잘 안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높이가 좀 있는 큰 냄비들은 직접 닦고 있습니다. 

또 다른 작은 단점은, 트레이마다 그릇을 세우는 틀?이 존재하는데 이게 좀 너무 많은 편이라 불편할 때가 있어요. 예를 들면 맨 아래 층에는 주로 냄비나 프라이팬 같은 큰 것들을 넣는데 접시 거치대들이 방해가 되지 않을까 싶더라구요. 물론 접을 수는 있다지만 그래도 날개에서 나오는 물을 거치대들이 한번 더 받으면서 수압이 낮아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3단 트레이가 그렇다고 무조건 안 좋느냐, 또 그건 아닌게 맨 위에 있는 '다용도 바구니' 트레이 보이시나요? 이게 또 은근 요물이더라구요! 수저를 올려놔도 되는데 특히 국자, 도마나 휘핑기 등 키가 큰 식기 도구들을 여기에 담을 수 있습니다. 

 

맨 아래층에는 냄비나 프라이팬 등 큰 식기류, 윗층으로 갈수록 작은 그릇이나 접시류

 

비스포크 식세기 내부 모습
세제는 에코버 (ECOVER) 올인원 식기세척기 세제  

 

특징 2. 각 층마다 3단 날개로 다양한 각도에서 깨끗한 세척

비스포크 식기세척기 두번째 특징은 날개가 3개나 달려있다는 점인데요! 기존에 제가 쓰던 동양매직 식기세척기는 아래부분에만 날개가 있었는데 날개가 위 아래 3군데에나 달려있으니 다양한 각도에서 세척이 가능할 것 같아요. 날개가 많으면 공간이 더 좁아지지 않을까 했었는데, 실제로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은 없었어요!

 

 

특징 3. 다양한 코스 

 

이전 세대 식기세척기들에 비해 더 다양한 코스가 있어 식기들의 상태에 따라 옵션이 더 다양해 졌어요.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식세기는 표준, 강력 두가지 모드밖에 없었거든요! 그런데 비스포크 식기세척기는 밥풀이나 고춧가루 양념 같이 그릇에 잘 붙어있기 쉬운 그릇들을 '스팀 불림' 모드를 써서 깨끗하게 없앨 수 있더라구요. 

아래 사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코스로 자동 / 표준 / 강력 / 야간 / 상단급속 (상단 트레이만 세척할 경우) / 젖병살균 모드가 있구요! 추가 옵션으로 스팀불림 중세척 / 고온살균 / 헹굼추가 / 열풍건조 를 선택할 수 있답니다! 

저는 주로 표준모드 혹은 강력모드에 헹굼추가를 하는 정도로만 사용하고 있는데, 나중에 아기가 태어나고 나면 '젖병살균' 모드도 참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다만, 단점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어쩔 수 없겠지만 아무래도 세척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  표준모드만 해도 1시간 51분, 강력모드로 하면 2시간 18분이 소요되더라구요. 소음은 없는 편이지만 아무래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전기세가 그만큼 많이 나가지 않을까 생각되는 부분이었어요. 

 

비스포크 식세기 코스와 옵션
강력모드로 했을때 소요시간

 

 

특징 4. 설거지 마무리된 후, 자동으로 문을 열어 자연건조

요즘 많은 식기세척기들이 대부분 가지고 있을 것 같지만 가장 좋았던 점인데요! 설거지가 끝나고 자동으로 문이 열리면서 안의 증기들을 배출합니다.  제가 쓰던 오래된 식세기는 소리만 나고, 사용자가 직접 문을 열어줘야 했는데 그런 번거로움이 없어져서 좋더라구요. :)

 

 

이렇게 삼성전자 비스포크 (코타화이트) 제품의 사용리뷰를 적어 보았는데요. 전반적인 사용 후기는 단점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장점이 더 많은 제품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