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한국어교원 개강 / 학점은행제 학습자등록 및 범용공동인증서 신청

aroha.monica 2021. 4. 15. 16:35

 

2021년 4월 15일

드디어 한국어교원이 개강했다. 나는 고민 끝에 결국 배론에서 모든 수업을 듣기로 했다. 로그인 하면 바로 수강이 가능할 줄 알았는데 '범용공동인증서'라는 게 필요하단다. 은행에서 받는 공인인증서가 아니고 우체국이나 지정된 기업은행에 직접 신청서를 제출해야만 받을 수 있는 듯 하다. ㅡㅡ 수업 듣는게 뭐 이리 어려운 건지...! 일단 오늘은 범용공동인증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내일 우체국에 가서 받아와야 수업을 들을 수 있을 듯 하다.

 

일단은 배론에서 로그인 하면 보이는 '나의 강의실' 메뉴! 아래와 같이 수업들이 모두 열렸다. 

다만, 수업을 들으려면 아까 말한 '범용공동인증서'가 필요하다는 거...! (부들부들)

 

 

1. 범용공동인증서 신청 방법

휴.... 뭐가 이렇게 복잡한건지.... 일단 기억을 되짚어 차근차근 시작해 보도록 한다!

먼저, 한국정보인증 센터 사이트에서 '개인 공동인증서'를 선택한다. - '기업'으로 받으면 안 되는 거!

www.signgate.com/main/indvdlMain.sg

 

나는 1년제 (부가세 포함 4,400원 짜리) 로 선택. '바로 신청'을 누르고 여러가지 약관 동의 후, 방문할 기업은행 혹은 우체국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신청접수 완료 페이지가 뜬다. 

 

나는 이미 오후가 지난지라 우체국에 내일 가야 하기 때문에 이걸 설마 다시 작성해야 하는 건가 싶었는데 이메일에 신청서가 와있었다. 내일 우체국에 가서 이 신청서를 프린트하고 신분증과 함께 제출하면 받을 수 있는듯!

귀찮은 것 하나 일단 절반은 끝!

 

 

 

2. 학점은행제 학습자등록

배론에서 문자가 왔다. 이번 달 안까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학습자 등록을 완료하란 거였는데 어쩐지 귀찮은 일 같아 보였는데 역시나.... (사실 복잡한 것은 아닌데 학점은행제 사이트가 오류가 정.말. 많았다! 웃긴게 오류가 한번 나더라도 또 로그인 해서 다시 작성하면 또 이번엔 다음 페이지로 넘어감... 오류가 다섯 번은 넘게 있었다. 나만 이렇다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사이트 - www.cb.or.kr

왼쪽의 '온라인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 등 각종 신청' 클릭 - 회원가입 후 또 다양한 나의 개인정보와 공인인증서를 통한 신원 확인 등 (학습자 등록을 위해 또 4,000원을 결제해야 했다. 뭐 이렇게 돈 내라는게 많아? 부들부들......)

최초에는 0학점으로 일단 '학습자 등록'만 하고, 앞으로 학점 이수 후 여기서 또 학점인정 신청을 하면 되는 듯 한데 또 돈을 내라고 하겠지?

 

결제를 하고 나면 이렇게 학습자 등록 신청이 완료되었다고 뜬다! 

 

배론에서도 학습자 등록 신청이 접수되었다고 이렇게 카톡이 왔다. 

으으... 일단 수업 전에 귀찮은 일들이 너무 많구나ㅠㅠ 부디 수업은 그렇게 어렵지 않길 바라며...! 

제대로 된 수업은 내일부터! 부디 많이 어렵지 않길....!😂